login-database_01

( 그림 1)

그림1에서 파란선 내부가 내가 서비스 받는 호스팅 영역 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 설치를 끝내고 테마나 플러그인을 다운 받으면 그 파일들은 (B)의 영역으로 들어갑니다.
( HTTP://해당도메인/wp-content/themes 또는 HTTP//해당도메인/wp-content/plugins )

또한 포스팅을하면서 올리게되는 이미지, 음악,동영상 파일들도 (B)의 영역으로 들어갑니다.
( HTTP://해당도메인/wp-content/uploads )

그러나 포스팅을 할때 에디터 창에 써넣는 글, 그 이외의 메타정보, 태그 ,내가 해 놓은 설정값들, 댓글들, 카테고리 정보 등등은 (B)의 영역으로 가지 않습니다.

바로 (C) 데이터 베이스의 영역으로 갑니다.

그런데 이 (C)의 영역 … 데이터 베이스 라는 장소는 조금 이상합니다.

분명 나의 호스팅서버 내에 존재는 하는데 ‘파일’로 확인을 할수가 없습니다.(DB서버를 분리해서 쓰는경우도 있으나, 개념상 같은 서버에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정작 호스팅의 주인인 내가 (C)를 들여다 보려면 약간 불편합니다.

카페24나 고도호스팅 같은 곳은 자기들의 홈페이지에 로그인 해서 들어가야만 합니다.

정작 내가 쓰는 공간인데 문이 없는 셈이죠…

그래서 편리한 문을 하나 만들어 주려 합니다.

1.http://www.phpmyadmin.net 에서 phpMyAdmin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2.다운 받은 프로그램을 압축해제하면 폴더안에 같은 이름의 폴더가 있습니다. 이것을 쉬운 이름으로 바꿉니다.(저는 dbdoor 라고 바꾸겠습니다. 일종의 ‘문’이라고 생각하죠)

3.나의 호스팅 계정에 FTP 프로그램으로 로그인합니다.

4. 호스팅의 루트 폴더에 FTP 프로그램으로 해당 폴더를 통째로 올립니다.
( 그러면 이 폴더의 주소는 HTTP://해당도메인/dbdoor 가 되겠죠 )

5. 웹으로 폴더에 접속합니다. ( HTTP://해당도메인/dbdoor )

6.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login-database_02

7.호스팅 회사에 등록할때 만들어놓은 정보로 로그인 합니다.

8.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 나의 데이터 베이스에 들어간 겁니다.

login-database_03

* information_schema 가 보이시면 건드리지 마세요.

* 데이터 베이스의 이름은(위 사진에서는 lms04245 ) 호스팅 등록할때의 나의 아이디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이름을 더블클릭하여 들어가면 11개의 워드프레스 테이블이 보일겁니다. 프리픽스를 wp_ 로 해서 설치하셨다면, wp_posts 테이블을 클릭해 보세요. 지금까지 내가 쓴 모든 post가 여기에 저장되어있을겁니다.

*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설치후 /wordpress 나 /wp가 주소에 표시되는 것이 싫어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기본 설정 창의 WordPress Address (URL) 값과 Site Address (URL) 값을 변경설정하다가 실수로 자신에 페이지에 접속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이 경우에도 위와 같이 접속하여 wp_options 테이블로 들어가서 option_name 이 siteurl과 home 인것을 찾아서 그 값을 정정해 주시면 됩니다.

* 위의 방법은 내 pc에 설치해서 쓰는 APMSETUP, XAMPP 등의 가상서버에서도 가능합니다.